Page 6 - 2024학교교육계획서
P. 6
학교 실태 분석
학교 실태 분석
학교 실태 분석
• 교원 • 교원
- 사립학교로서 안정적인 학교 - 학생 상담 시간 부족
경영이 가능함 - 수업 개선에 대한 부담 증가
- 교사의 학습관리지도 노하우가 - 교사 평균 연령이 높아 교육
장기간 축적될 수 있음 제도 변화에 적응이 더딤
- 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공동체 • 학생
활성화 - 목표 의식 및 학생 자치 능력
부족
• 학생 - 공동체 의식, 배려심 부족
- 자기 표현을 잘하는 활발한 성품 - 기초학력 부족 및 기본생활
- 교사와의 강한 유대감
습관 미형성
• 학습환경 • 학습환경
- 학생평가와 성적관리의 공정성 - 학교시설 낙후
- 진로 지도 및 상담의 내실화 - 대중교통 이용 불편, 낮은 접근성
- 체험학습 및 봉사활동 적정성
• 학부모
• 학부모 - 맞벌이 학부모 및 결손가정 비율
- 인하부고에 대한 선호도 높음 높음
- 기초 가정교육의 부재로 야기
되는 학생 생활지도의 어려움
• 교원
- 개인 역량이 우수한 교사
다수의 활동으로 활발한 • 교원
교내외 활동이 이루어짐
- 개인 연수 등 자기 연찬에 적극 - 과도한 수업 시수와 업무과다
적임 - 업무 불균형에 따른 피로도 증가
• 학생 - 수업 중 교권 위협 상황 증가
-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 사소한 일도 학부모 민원으로
관심이 높음 이어지는 사례 증가
- 학생 간 높은 친밀감
- 특색 있는 동아리 활동 활발 • 학생
- 습관화된 거친 언어 사용
• 학습환경
- 연구학교 공모 상한제 운영 - 미래에 대한 구체적 계획 부재
- 고교학점제 시행 • 학부모
- 다양한 대학생 멘토링
- 학부모들의 불필요한 민원증가로
• 학부모
- 자녀의 교육에 대한 학교 의존도 인한 부정적인 학교분위기 조성
높음 - 성적향상 위주의 학교교육 기대
2024 학교교육계획서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