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 - 2025학교교육계획서
P. 6
학교 실태 분석
학교 실태 분석
• 교원 • 교원
- 사립 학교로서 안정적인 학교 경영 가능 - 수업 개선에 대한 부담 증가
- 교사의 학습관리 노하우 장기간 축적 - 교사 평균 연령 상승으로 교육제도
-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변화에 적응 어려움
학습 방법 개선 및 교육 혁신 가능 • 학생
- 가족같은 마음으로 충분한 상담 시간 확보 - 목표 의식 및 학생 자치 능력 부족
• 학생
- 공동체 의식 및 배려심 부족
- 자기 표현을 잘하는 활발한 성향 - 기초학력 및 기본생활 습관 미형성
- 교사와의 강한 유대감 형성 • 학습환경
• 학습환경 - 대중교통 이용 불편 및 낮은 접근성
- 학교 공간조성 사업으로 교육 환경 우수 • 학부모
- 학생평가와 성적관리의 공정성
- 맞벌이 학부모 및 결손가정 비율 높음
- 내실 있는 진로 지도 및 상담 지원
- 기초 가정교육 부족으로 인한 학생
- 체험학습 및 봉사활동 적정성 확보
생활지도의 어려움
• 학부모
- 인하부고에 대한 높은 선호도
• 교원
• 교원
- 개인 역량이 우수한 교사
다수의 활동으로 활발한 - 과도한 수업 시수와 업무과다
교내외 활동이 이루어짐 - 업무 불균형에 따른 피로도 증가
- 개인 연수 등 자기 개발에 적극적임 - 수업 중 교권 위협 상황 증가
• 학생 - 사소한 일도 학부모 민원으로 이어지는
-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사례 증가
관심이 높음 • 학생
- 학생 간 높은 친밀감
- 특색 있는 동아리 활동 활발 - 습관화된 거친 언어 사용
• 학습환경 - 미래에 대한 구체적 계획 부재
- 연구학교 공모 상한제 운영 - 전자기기 중독으로 인한 학습 장애
- 고교학점제 시행 • 학부모
- 다양한 대학생 멘토링
- 학부모들의 불필요한 민원증가로 인한
- 일과 중 개인적 휴대폰 사용 금지
• 학부모 부정적인 학교분위기 조성
- 자녀의 교육에 대한 학교 의존도 높음 - 성적향상 위주의 학교교육 기대
2025 학교교육계획서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