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2 - 2025학교교육계획서
P. 52
Ⅱ. 학생의 꿈을 반영하는 진로 진학 지도
27 1학년 진로 탐색 활동 1학년부
27
❙목적
❙목적
• 학생의 진로 설계에 필요한 진로탐색 활동의 기회 제공
• 교육청 및 대학, 유관기관의 자원 활용을 통해 진로 교육의 효율성 향상
❙추진 방향
❙추진 방향
비슷한 관심 전공별로 모둠별로 활동하여 진로에 대한 관심을 넓힘.
학급 및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또는 관심 분야와 관련 있는 본교 교사의 강의를 자율적으로 선택하
여 활동 참여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인터뷰하는 활동을 함.
❙세부활동계획(주활동)
❙세부활동계획(주활동)
학과 활동
- GPT, Microsoft, 네이버 등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본인에 진로에 맞는 shorts를 제작하고
인공지능 활용 진로
발표함.
shorts 제작 및 발표
- 마지막 활동 시간에 최종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함.
웨이메이커 기반 - 웨이메이커를 활용하여 본인의 관심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1인 1주제
1인 1주제 탐구 탐구 보고서 작성 및 발표활동을 진행함.
- 진로수업 시간에 진로진학부에서 운영하는 계획에 따라 진행함.
진로수업시간을 통한
- 활동 시간마다 ‘진로 계획서’ 양식지를 작성함.
진로탐색 활동
- 마지막 활동 시간에 최종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함.
❙세부추진계획(부활동)
❙세부추진계획(부활동)
학과 활동
- 본인의 진로희망과 연관이 있는 직업인을 찾고 인터뷰를 통해 진로와 관련된 최신
진로 인터뷰 정보와 해당 직업을 갖기위해 노력해야 할 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이를 최종
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함.
- 각 분야별 직업군에 종사하는 직업인을 강사로 초빙하여 직업과 관련된 최신정보를
직업인 특강
제공함. 학생들은 이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함.
※ 학교 사정으로 인해 일부 프로그램 폐지 및 변경 가능.
※ 학교 사정으로 인해 일부 프로그램 폐지 및 변경 가능.
기대효과
❙기대효과
❙
학생의 개개인의 적성 및 진로 관련 모둠을 통해 진로 설계의 기반을 마련
사전 전공 탐색 활동을 통해 진학과 연계된 학과의 개인별 자료 확보
진로인터뷰를 통해 진로탐색의 적극성을 고취시킴.
2025 학교교육계획서 •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