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3 - 2025학교교육계획서
P. 53

Ⅱ. 학생의  꿈을  반영하는  진로  진학  지도

              28 2학년 진로  탐색 활동                                                                      2학년부
               28





            ❙목적
             ❙목적
              •  학생의 진로  설계에 필요한  진로탐색  활동의  기회  제공

              •  교육청 및 대학,  유관기관의 자원  활용을 통해  진로  교육의  효율성 향상


            ❙추진 방향
             ❙추진 방향
                비슷한  관심  전공별로  모둠별로  활동하여  진로에  대한  관심을  넓힘.
                학급 및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또는 관심 분야와 관련 있는 강의를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활동 참여
                다양한  생성형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자신의 관심분야를  탐색하고  결과물을  만드는 활동
                리더십캠프를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움
                통계교실  및  통계캠프를 통해  수학  및  사회적  문제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활동


            ❙세부활동계획(주활동)
             ❙세부활동계획(주활동)
                      학과                                              활동
                                     - 유사한  전공별로 모둠을 만들어  진로에 대해 연구하는  활동
                 진로  모둠 활동           - 활동  시간마다 ‘진로모둠활동  운영 계획서’  작성
                                     - 마지막  활동 시간에 최종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
                 진로  심화 활동           - 지원자들을  중심으로 논문과 연계해서  본인의 진로에 대해  탐색 및 연구


               교내  교사  진로 특강         -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진로 영역을 중심으로 전문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보고서 작성

               인공지능 탐색  활동           - 생성형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산출물을 만들어 발표하는  활동


                주제탐색캠프  운영           - AI기반 학습캠프  실시


             학습법  관련  컨설팅  운영 - 학습법  관련 컨설팅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공부법과  진로를 탐색

                   리더십  캠프           - 유연화기간중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리더십 강사의 강연과  모둠활동 병행

                                     - 통계  분석의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고  자기  진로와  연계되는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
              통계교실  및  통계캠프
                                      여 보고서를 만들거나 통계 포스터를 제작
                                                        ※ 학교  사정으로  인해  일부 프로그램 폐지  및  변경  가능
                                                        ※ 학교 사정으로  인해  일부 프로그램 폐지 및  변경  가능


               기대효과
            ❙기대효과
             ❙
              학생의 개개인의 적성  및  진로  관련 모둠을  통해 진로  설계의 기반을  마련
              사전  전공 탐색  활동을 통해  진학과 연계된  학과의  개인별 자료  확보
              사회  현상과  맞물려 요즘  대세인 인공지능을  쉽게  다루고  이를  이용해  결과를 얻어냄
              리더십 캠프를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
            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데이터를 자신의 전공과 맞게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하는 능력 배양



            52 •  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