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3 - 2025학교교육계획서
P. 53
Ⅱ. 학생의 꿈을 반영하는 진로 진학 지도
28 2학년 진로 탐색 활동 2학년부
28
❙목적
❙목적
• 학생의 진로 설계에 필요한 진로탐색 활동의 기회 제공
• 교육청 및 대학, 유관기관의 자원 활용을 통해 진로 교육의 효율성 향상
❙추진 방향
❙추진 방향
비슷한 관심 전공별로 모둠별로 활동하여 진로에 대한 관심을 넓힘.
학급 및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또는 관심 분야와 관련 있는 강의를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활동 참여
다양한 생성형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자신의 관심분야를 탐색하고 결과물을 만드는 활동
리더십캠프를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움
통계교실 및 통계캠프를 통해 수학 및 사회적 문제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활동
❙세부활동계획(주활동)
❙세부활동계획(주활동)
학과 활동
- 유사한 전공별로 모둠을 만들어 진로에 대해 연구하는 활동
진로 모둠 활동 - 활동 시간마다 ‘진로모둠활동 운영 계획서’ 작성
- 마지막 활동 시간에 최종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
진로 심화 활동 - 지원자들을 중심으로 논문과 연계해서 본인의 진로에 대해 탐색 및 연구
교내 교사 진로 특강 -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진로 영역을 중심으로 전문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보고서 작성
인공지능 탐색 활동 - 생성형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산출물을 만들어 발표하는 활동
주제탐색캠프 운영 - AI기반 학습캠프 실시
학습법 관련 컨설팅 운영 - 학습법 관련 컨설팅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공부법과 진로를 탐색
리더십 캠프 - 유연화기간중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리더십 강사의 강연과 모둠활동 병행
- 통계 분석의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고 자기 진로와 연계되는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
통계교실 및 통계캠프
여 보고서를 만들거나 통계 포스터를 제작
※ 학교 사정으로 인해 일부 프로그램 폐지 및 변경 가능
※ 학교 사정으로 인해 일부 프로그램 폐지 및 변경 가능
기대효과
❙기대효과
❙
학생의 개개인의 적성 및 진로 관련 모둠을 통해 진로 설계의 기반을 마련
사전 전공 탐색 활동을 통해 진학과 연계된 학과의 개인별 자료 확보
사회 현상과 맞물려 요즘 대세인 인공지능을 쉽게 다루고 이를 이용해 결과를 얻어냄
리더십 캠프를 통해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움
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데이터를 자신의 전공과 맞게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분석하는 능력 배양
52 • 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