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8 - 2025학교교육계획서
P. 58

Ⅱ. 학생의  꿈을  반영하는  진로  진학  지도

              32 학급 특색 창체활동                                                                      1,2,3학년부
               32



            ❙목적
             ❙목적

              •  다양한 주제의  창체 활동  시간  운영을  통한  학급 자율성  확보
              •  학급의 특색을  살린 창체  활동  운영을  통해  학생별  생기부 창체  개별화 입력



            ❙추진 방향
             ❙추진 방향
                학년 학급  창체활동  시간을 활용한  활동 실시
                학급 및 학생들이 주제와  방식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실시



            ❙세부활동계획(주활동)
             ❙세부활동계획(주활동)
              연번             제목                                          활동
                1         진로  독서          - 관심  진로에 대한 책을  선정하여 매 시간  읽고 감상평 작성
                                          - 신문기사  섹션에  있는  링크를  통해  기사를  선택하거나  자신이  희망하는  기사를
                           신문활용             검색하여 활동 진행
                2
                        주제탐구 활동           - 활동  시간마다 ‘신문활용  주제탐구활동’ 양식지를  작성
                                          - 마지막  활동 시간에 최종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
                3        명상의  시간          - 한주간의  계획을 세우는 활동을  통해 체계적인 공부습관을  키움
                4          학급회의           - 학급회의를  통해 학급별 역할  나눔과 실천


            ❙세부활동계획(부활동)
             ❙세부활동계획(부활동)
              연번             제목                                          활동

                1         식사합시다           날짜별로  일어났던 역사적 사건  발표
                2    이달의 우수 학생(3학년) 봉사, 효행,  선행 등을 한  우리 학급의 우수  학생을 선정하여 칭찬
                3      또래학습  멘토링          멘토-멘티 프로그램으로  학업 능력 향상  및 지식 나눔  실천

                4        키워드 정리장          탐구과목의  수업내용을 구조화,  체계화 시키는 마인드맵  활동
                5         1인 1역할          1인 1역할로  공동체 안에서 책임  의식 함양
                6       시사  독서활동          시사·교양, 학습·진로, 경제  관련 기사 읽고  내용정리 및 토의
                                          주별  학습 플래너 작성  및 실천
                7      학습플래너 작성
                                          자아  성찰 노트 작성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8       보여줘 인생 책          자신이  읽었던 진로 관련  독서 또는 영화  소개하기
                9       1주제  실천하기         학급  실천 주제 매주  하나씩 선정하여 실천
               10      나의 역량 키우기          각  학년 동안 자신이  키우고 싶은 역량을  설정하고 계획하여 실천

               11     알쓸신잡-5분 스피치         진로 및 관심 분야와 관련된 지식을 친구들에게 5분 내외로 정리하여 발표
                                                                     ※  상황에 따라 다른  주제로 변경되어 운영  가능

               기대효과
            ❙기대효과
             ❙
              학생들의  자율성 강화  및  협동심과  친화력을  높임
              여러  가지 분야의  배경 지식  습득  및  다양한  분야에 대한  사고력 강화

                                                                                       2025 학교교육계획서 • 57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