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8 - 2025학교교육계획서
P. 58
Ⅱ. 학생의 꿈을 반영하는 진로 진학 지도
32 학급 특색 창체활동 1,2,3학년부
32
❙목적
❙목적
• 다양한 주제의 창체 활동 시간 운영을 통한 학급 자율성 확보
• 학급의 특색을 살린 창체 활동 운영을 통해 학생별 생기부 창체 개별화 입력
❙추진 방향
❙추진 방향
학년 학급 창체활동 시간을 활용한 활동 실시
학급 및 학생들이 주제와 방식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실시
❙세부활동계획(주활동)
❙세부활동계획(주활동)
연번 제목 활동
1 진로 독서 - 관심 진로에 대한 책을 선정하여 매 시간 읽고 감상평 작성
- 신문기사 섹션에 있는 링크를 통해 기사를 선택하거나 자신이 희망하는 기사를
신문활용 검색하여 활동 진행
2
주제탐구 활동 - 활동 시간마다 ‘신문활용 주제탐구활동’ 양식지를 작성
- 마지막 활동 시간에 최종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
3 명상의 시간 - 한주간의 계획을 세우는 활동을 통해 체계적인 공부습관을 키움
4 학급회의 - 학급회의를 통해 학급별 역할 나눔과 실천
❙세부활동계획(부활동)
❙세부활동계획(부활동)
연번 제목 활동
1 식사합시다 날짜별로 일어났던 역사적 사건 발표
2 이달의 우수 학생(3학년) 봉사, 효행, 선행 등을 한 우리 학급의 우수 학생을 선정하여 칭찬
3 또래학습 멘토링 멘토-멘티 프로그램으로 학업 능력 향상 및 지식 나눔 실천
4 키워드 정리장 탐구과목의 수업내용을 구조화, 체계화 시키는 마인드맵 활동
5 1인 1역할 1인 1역할로 공동체 안에서 책임 의식 함양
6 시사 독서활동 시사·교양, 학습·진로, 경제 관련 기사 읽고 내용정리 및 토의
주별 학습 플래너 작성 및 실천
7 학습플래너 작성
자아 성찰 노트 작성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8 보여줘 인생 책 자신이 읽었던 진로 관련 독서 또는 영화 소개하기
9 1주제 실천하기 학급 실천 주제 매주 하나씩 선정하여 실천
10 나의 역량 키우기 각 학년 동안 자신이 키우고 싶은 역량을 설정하고 계획하여 실천
11 알쓸신잡-5분 스피치 진로 및 관심 분야와 관련된 지식을 친구들에게 5분 내외로 정리하여 발표
※ 상황에 따라 다른 주제로 변경되어 운영 가능
기대효과
❙기대효과
❙
학생들의 자율성 강화 및 협동심과 친화력을 높임
여러 가지 분야의 배경 지식 습득 및 다양한 분야에 대한 사고력 강화
2025 학교교육계획서 •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