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6 - 2025학교교육계획서
P. 66
Ⅲ. 올바른 가치를 중시하는 인성교육
39 상담 활동의 활성화 진로진학상담부
39
❙목적
❙목적
•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관련 기관과 연계한 상담 네트워크를 구축·운영
• Wee클래스 운영으로 학교폭력, 학업중단 등 부적응 예방
❙추진 방향
❙추진 방향
학교내 상담 및 외부상담을 통한 프로그램 및 솔리언 또래 상담 운영
외부 유관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상담 프로그램 활용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하는 상담 구축 및 학교 부적응 요인 해소
❙세부추진계획
❙세부추진계획
사업명 세부추진계획 대상 예산(천원)
1,2,3
위클래스 환경 조성 • 위클래스 상담 자료 확충 및 상담 환경 조성 800
학년
1,2,3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운영 1,000
학년
• 심리검사(MMPI-A, MBTI, JTCI, SCT, BDI 등) 구비 1,2,3
심리검사 운영 500
• 심리검사 및 해석 상담 운영 학년
• 신학기 상담주간 운영 및 진로의 달 운영 (1, 2 학기초) - 연2회
1,2,3
상담 주간 운영 • 진로진학상담실 및 상담 주간 운영 계획 홍보(홈페이지 안내)
• 지역사회 전문 상담 센터 지원 협조 학년
집단상담 및 • 심리검사 및 해석상담 등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1,2,3
프로그램 운영 • 사과데이 등 행사 및 캠페인 운영 학년
• 솔리언 또래 상담을 통한 학생 또래 상담의 활성화
• 또래상담자 양성교육(기본) 운영 및 수료증 수여 솔리언
솔리언 또래상담 운영 300
• 관찰일지, 상담일지 작성 및 또래상담 수퍼비전 제공 학생
• 상담, 교육, 복지, 인성 관련 교육 프로그램 운영
• 학업중단숙려제 상담 및 프로그램 운영 1,2,3
학업중단숙려제 운영
• 학업중단 위기학생 전문기관 연계 학년
• 정서행동특성검사 1차 검사 및 재검사 운영
정서행동특성검사 및 • 관심군(일반/우선) 학생 및 학부모 상담 1학년
160
상담 운영 • 관심군(일반/우선) 학생 전문기관(미추홀구정신건강복지센터)연계 (1,2,3학년)
• 관심군(일반/우선) 학생 교내 지속 관리
위기관리체계 구축 및 • 위기관리위원회 구축 및 회의
전교사
자살예방 대책 수립 • 자살예방교육 운영
외부 전문상담 • 미추홀구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전문기관 연계 1,2,3
기관 연계 • 위기 학생 파악 – 지속적인 상담 관리 및 상담 및 치료비 지원 학년
장애, 다문화, • 장애, 다문화 요보호 학생 명단 파악 및 상담 1,2,3
요보호 학생 관리 • 개인별 사례 관리 강화 학년
기대효과
❙기대효과
❙
자신에 대한 관심과 흥미, 적성, 능력을 확인하고 적극적인 삶의 태도 마련
‘왕따현상’, ‘학교폭력’과 같은 비교육적 장해를 제거하고 건실한 학교 문화 육성
학생의 학습 부적응으로 인한 탈선을 예방하고 청소년 정신질환과 자살 예방
2025 학교교육계획서 •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