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8 - 2025학교교육계획서
P. 78
Ⅴ. 수업 개선으로 실현하는 교원 전문성 신장
50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연구개발부
50
❙목적
❙목적
• 수업 내용과 방법을 배움 중심으로 개선하여 창의지성 함양
• 배움 중심의 수업 혁신으로 모든 학생의 성취 지원
❙추진 방향
❙추진 방향
과목 중심으로 구성하여 교과별 전문성 신장 노력
수업연구회, 수업컨설팅, 강사 초청 연수, 외부 연수 참석 등 공동체의 특색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
전교사 연수를 통해 활동 과정 및 결과를 공유함으로써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및 소통 문화 조성에 이바지
❙세부추진계획
❙세부추진계획
구분 세부 추진 내용 대상 예산(천원)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예체능, 생활교양의 7개 교과형 공동체와 대입
분석(3개), 컨설팅 역량 강화, 디지털 수업 혁신의 5개 주제형 공동체로 구성
• 공동체별로 협의를 통해 연간 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운영
• 수업 방법 개선 자료 공유, 학생 생활지도 방법개선 자료 공유, 수업 연구,
대입 분석, 디지털 수업 혁신 등을 주제로 월 1회 활동을 진행
일반고교육
• 공동체별로 1년에 한 번 성과물을 발표하고 수업 및 연구 내용을 나눔 역량강화 /
교내형 전교사
디지털선도
□ 학습공동체 수업 및 연구 나눔
학교 예산
학습 공동체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수업 나눔 교사 남궁영 정영우 이호준 오재성 이채영
학교
고교학점 디지털수
학습 공동체 학급운영 입시연구 진로진학 IB 업무
제 업 혁신
경감
황지현
정상근 정상근 권정숙 김성환 이창우
연구 나눔 교사 홍영아 곽성규 황지현 김승환 남궁영 남궁영 김계황
김승환 김승환 정상근
곽성규
□ 참여 현황
공동체명 활동 주제 참여교사
고등 일반사회 교과연구회 교과교육(사회교육) 김승환
교간형 진로진학이음 학생 맞춤형 진로 수업 자료 개발 김계황 희망교사 별도예산
고등 국어 교과연구회 교과교육(수업나눔, 학생독서, 교사연수) 남궁영
인천역사교과교육연구회 교과교육(역사교육) 신인선
인천역사교과교육연구회 교과교육(역사교육) 우해인
기대효과
❙기대효과
❙
수업 공개 및 연구를 통하여 교수 방법의 전문성 신장
대입 및 학생부 분석을 통해 진학 지도 역량 제고
디지털 매체 활용을 통한 수업의 효율성 신장
교간형 학습공동체 참여 활성화로 외부 교육 우수 사례 도입
2025 학교교육계획서 •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