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6 - 2024학교교육계획서
P. 46
Ⅱ. 학생의 꿈을 반영하는 진로 진학 지도
20 진로진학과 연계된 자율 및 진로 활동 교육과정부
20
❙목적
❙목적
• 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해 다양한 관점 형성 및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 함양
• 학생의 진로 설계시 미래핵심 역량을 이용하는 능력 배양
• 자기주도적인 진로탐색 활동 기회 제공
❙추진 방향
❙추진 방향
전문 강사의 특강을 통해 최신 동향을 살펴봄
활동 내용은 창체활동에 기록
❙세부추진계획
❙세부추진계획
예산
사업명 세부추진계획
(천원)
국제 역량 강화를 위한 • 대상: 1, 2, 3학년 개별 운영
진로, 전공 특강 • 예산: 교과특성화학교 예산 6,000천원
• 금융 경제 관련 현직 기자 특강
금융실천학교 운영
• 예산: 교육청 실천학교 예산
학습 진단을 통한 진로 • 대상: 1학년
선택 코칭 특강 • 예산: 고교학점제 준비학교 예산
신문스크랩 활동 • 신문을 활용한 진로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
• 대상: 1, 2, 3학년
대학 전공 특강
• 내용: 대학별 전공 특강 프로그램 응모 후 진행(순천향대, 목포대, 선문대 등)
별도예산
• 대상: 1, 2, 3학년
내부강사 진로 특강
• 내용: 현직 본교 교사가 강의하는 진로 특강 실시
• 목표: 진로 독서를 통한 미래 설계 역량 강화
진로 독서 • 내용: 1학년 고전독서, 2학년 진로독서, 3학년 진로 독서
• 예산: 학교 도서 구입 예산 활용
• 방법: 유사한 진로를 가진 학생들이 진로 모둠을 구성한 후 모둠별 탐색활동
진로 모둠 활동
• 시기: 정규 창체 시간 및 학교 자율 시간
진로 심화 탐구 보고서 • 대상: 3학년
작성 • 내용: 자신의 진로와 연관된 탐구보고서를 개인별, 모둠별로 작성
기대효과
❙기대효과
❙
다양한 진로 특강을 통해 학생의 진로 역량 강화에 기여
진로 활동의 다양화로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의 개별화 실현
2024 학교교육계획서 •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