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2 - 2024학교교육계획서
P. 52

Ⅱ. 학생의  꿈을  반영하는  진로  진학  지도

              26 학급 특색 창체활동                                                                         2학년부
               26



            ❙목적
             ❙목적

              •  다양한 주제의  창체 활동  시간  운영을  통한  학급 자율성  확보
              •  학급의 특색을  살린 창체  활동  운영을  통해  학생별  생기부 창체  개별화 입력


            ❙추진 방향
             ❙추진 방향
                학년 학급  창체활동  시간을 활용한  활동 실시
                학급 및 학생들이 주제와  방식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실시



            ❙세부활동계획(주활동)
             ❙세부활동계획(주활동)
              연번            제목                                           활동
                1         진로  독서         - 관심  진로에 대한  책을  선정하여  매  시간 읽고  감상평을  작성함.
                                         - 신문기사  섹션에  있는  링크를  통해  기사를  선택하거나  자신이  희망하
                      신문활용 주제탐구            는 기사를  검색하여  활동을  진행함.
                2
                            활동           - 활동  시간마다  ‘신문활용  주제탐구활동’  양식지를  작성함.
                                         - 마지막  활동 시간에  최종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함.
                3        명상의 시간          - 한주간의 계획을  세우는  활동을 통해  체계적인  공부습관을  기름.
                4         학급회의           - 학급회의를  통해  학급별  역할  나눔과  실천


            ❙세부활동계획(부활동)
             ❙세부활동계획(부활동)
              연번            제목                                           활동
                1        식사합시다           날짜별로  일어났던  역사적  사건  발표
                2      이달의 우수 학생           봉사, 효행,  선행 등을  한  우리  학급의  우수  학생을  선정하여  칭찬
                3      또래학습 멘토링          멘토-멘티 프로그램으로  학업 능력  향상  및  지식 나눔  실천
                4       키워드 정리장          탐구과목의 수업내용을  구조화,  체계화 시키는  마인드맵  활동
                5        1인  1역할         1인  1역할로  공동체 안에서  책임 의식  함양
                6      시사  독서활동          시사·교양,  학습·진로, 경제  관련  기사 읽고  내용정리  및  토의
                      학습플래너  작성을
                                         주별  학습  플래너  작성  및  실천,  자아  성찰  노트  작성을  통해  자기  주도
                7    통한  자기주도  학습
                                         적  학습 능력  향상
                          능력  신장
                8      보여줘 인생 책          자신이  읽었던 진로  관련  독서 or 영화  소개하기
                9      1주제 실천하기          학급 실천  주제  매주 하나씩  선정하여  실천
               10      나의 역량 키우기         2학년 동안  자신이 키우고  싶은 역량을  설정하고  계획하여  실천
                                         자신의  진로  및  관심  분야와  관련된  나만이  특별하게  알고  있는  ‘잡지식’
               11    알쓸신잡-5분 스피치
                                         을  친구들에게 5분 내외로  정리하여  발표하는  활동
                                                                     ※  상황에 따라 다른  주제로 변경되어 운영  가능

               기대효과
            ❙기대효과
             ❙
              학생들의  자율성 강화  및  협동심과  친화력을  높임
              여러  가지 분야의  배경 지식  습득  및  다양한  분야에 대한  사고력 강화





                                                                                       2024 학교교육계획서 • 51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