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0 - 2024학교교육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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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올바른 가치를 중시하는 인성교육
33 상담 활동의 활성화 진로진학상담부
33
❙목적
❙목적
•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관련 기관과 연계한 상담 네트워크를 구축·운영
• Wee클래스 운영(외부상담사)으로 즐거운 학교 문화를 조성
❙추진 방향
❙추진 방향
학교내 상담 및 외부상담을 통한 프로그램 및 솔리언 또래 상담 운영
외부 유관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상담 프로그램을 활용
학생, 교사, 학부모가 함께하는 상담 구축 및 학교 부적응 요인 해소
❙세부추진계획
❙세부추진계획
사업명 세부추진계획 대상 예산(천원)
• 신학기 상담주간 운영 및 진로의 달 운영 ( 1,2 학기초) - 연2회
1,2,3
상담 주간 운영 • 진로진학상담실 및 상담 주간 운영 계획 홍보(홈페이지 안내)
• 지역사회 전문 상담 센터 지원 협조 학년
• 솔리언 또래 상담을 통한 학생 또래 상담의 활성화
솔리언
솔리언 또래 상담 운영 • 상대방의 입장에서 친구의 고민을 들어주는 또래 상담자 양성 200
학생
• 솔리언 또래 상담 교육 ( 신규 및 재교육) 홍보
학교내 Wee클래스 • 자살, 부적응, 비행 학생 및 부적응, 위기 학생 상담 1,2,3
교육청지원
운영 (외부상담사) • Wee클래스 학생 상담 및 집단 상담 실시 학년
관내 외부 상담 • 미추홀구정신건강복지센터에 학생 상담 지원 요청 및 위탁 1,2,3
기관과의 연계 • 위기 학생 파악 – 지속적인 상담 관리 및 상담 및 치료비 지원 학년
• 장애우 및 다문화 등 학생의 적응을 지원하고 이탈 예방하기 위
장애우 및 다문화 등 해 학생 개인별 사례 관리를 강화 - 장애우 및 다문화 멘토 운영 1,2,3
학생 상담 • 장애우 및 다문화 등 학생 상담 및 교사·학생 대상 다문화 이해 학년
교육 운영 및 실시
• 정서 행동발달 선별검사의 관심군 및 위험군 학생 상담
1학년
• 정서 행동발달 선별검사 1차, 2차 실시
학생정서행동 검사
• 관심군 및 위험군 학생 및 학부모 상담 3,000
및 상담
• 미추홀구정신건강복지센터 및 교육청Wee센터에 위험군 학생상담 의뢰
(1,2,3학년)
• 자살 위험군 위기학생 연계 상담 실시(전체)
• 상담실 개방 및 심야 상담 운영
집단상담 및 개인상담 1,2,3
• 학급 집단 상담 및 개인 상담 전문 강사 상담 실시 교육청지원
활성화 학년
• 학생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 운영(가정 연계 학부모 상담 및 교육)
기대효과
❙기대효과
❙
자신에 대한 관심과 흥미, 적성, 능력을 확인하고 적극적인 삶의 태도 마련
‘왕따현상’, ‘학교폭력’과 같은 비교육적 장해를 제거하고 건실한 학교 문화 육성
학생의 학습 부적응으로 인한 탈선을 예방하고 청소년 정신질환과 자살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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