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5 - 2024학교교육계획서
P. 65
Ⅲ. 올바른 가치를 중시하는 인성교육
38 재능기부 교육봉사 활동-또래 학습 멘토링 운영 자치봉사부
38
❙목적
❙목적
• 학습에 대한 멘티 학생의 내적 동기 유발과 멘토-멘티 유대감 형성
• 또래 학생의 자율적 학습 멘토링을 통해 나눔과 배려의 인성 계발
•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공동체 역량을 함양
❙추진 방향
❙추진 방향
일과 중의 멘토링 활동을 통해 교실 내 면학 분위기 조성 도모
가르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운영
멘티 학생이 멘토 학생의 도움을 받아 기초 학력을 보완할 수 있도록 운영
멘토-멘티간의 지식, 학습 방법 등 공유를 통한 나눔 문화 확산
❙세부추진계획 예시안
❙세부추진계획 예시안
(실제 계획 및 운영은 1,2학년에서 주도하여 실시)
(실제 계획 및 운영은 1,2학년에서 주도하여 실시)
단계 담당 추진 내용, 고려 사항
학급 • 학생 자발적인 지원으로 운영
멘티 모집
담임 • 학생별 중점 지원 과목(1~2과목) 상담 후 선정
학년 • 학생 자발적인 지원으로 운영
멘토 모집
담당자 • 스터디 카페 및 청운재 학생을 멘토로 활용
일정 협의 학년 • 멘티 학급과 멘토 학생의 일정 조율
및 활동설명 부장 • 학년 부장이 프로그램 및 유의사항 설명
멘토링 활동 학년 • 멘토 일지 배부 및 활동 검사
및 일지관리 담당자
멘토 / 멘티 학년 • 분기별로 추가 멘토, 멘티 모집
재신청 부장
봉사시간
봉사시간 부여 • 실시된 활동과 일지를 바탕으로 봉사시간 부여
담당자
기대효과
❙기대효과
❙
학생들의 자존감 상승과 성취감 부여
자발적인 학습 동기 및 협동 학습 능력 배양
개인별 진로 결정에 능동적인 대처 능력 배양
자기 주도적 학습 분위기 정착과 학습 의욕 고취
64 • 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