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5 - 2024학교교육계획서
P. 65

Ⅲ. 올바른  가치를  중시하는  인성교육

              38 재능기부 교육봉사 활동-또래 학습 멘토링 운영                                                       자치봉사부
               38




            ❙목적
             ❙목적
              •  학습에 대한  멘티  학생의  내적  동기 유발과  멘토-멘티 유대감  형성
              •  또래  학생의  자율적 학습  멘토링을  통해  나눔과  배려의 인성  계발
              •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공동체 역량을 함양



            ❙추진 방향
             ❙추진 방향

                일과 중의  멘토링 활동을  통해 교실  내  면학  분위기  조성  도모
                가르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운영
                멘티 학생이  멘토 학생의  도움을  받아  기초 학력을  보완할  수  있도록 운영
                멘토-멘티간의  지식,  학습  방법 등 공유를  통한 나눔  문화  확산


            ❙세부추진계획 예시안
             ❙세부추진계획 예시안
              (실제 계획 및 운영은 1,2학년에서 주도하여 실시)
               (실제 계획  및 운영은 1,2학년에서 주도하여  실시)
                 단계             담당                           추진  내용,  고려  사항


                                학급             •  학생  자발적인  지원으로  운영
               멘티  모집
                                담임             •  학생별 중점  지원  과목(1~2과목)  상담 후 선정

                                학년             •  학생  자발적인  지원으로  운영
               멘토  모집
                               담당자             •  스터디 카페  및  청운재 학생을  멘토로  활용

               일정  협의           학년             •  멘티  학급과  멘토  학생의  일정  조율
              및  활동설명           부장             •  학년  부장이  프로그램  및  유의사항  설명

              멘토링  활동           학년             •  멘토  일지 배부  및  활동  검사
              및  일지관리          담당자

              멘토 / 멘티           학년             •  분기별로  추가  멘토,  멘티  모집
                재신청             부장

                              봉사시간
             봉사시간 부여                           •  실시된  활동과  일지를  바탕으로  봉사시간  부여
                               담당자


               기대효과
            ❙기대효과
             ❙
              학생들의  자존감 상승과  성취감  부여
              자발적인  학습  동기 및 협동  학습  능력 배양
              개인별 진로  결정에 능동적인 대처  능력  배양
              자기  주도적  학습  분위기  정착과 학습  의욕  고취






            64 •  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