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5 - 2024학교교육계획서
P. 75
Ⅴ. 수업 개선으로 실현하는 교원 전문성 신장
48 수업공개 및 자율 장학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 연구개발부
48
❙목적
❙목적
• 수업 중심의 학교 문화를 조성
•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 만족도를 제고
• 교사들의 자기 주도적 교육 연구 활동 촉진을 통하여 수업 전문성을 제고
❙추진 방향
❙추진 방향
학부모 및 동료 교사에게 연 2회 전교사의 수업을 공개
수업 참관 및 동영상 분석을 기반으로 동료 장학 협의회 실시
평상시 수업을 있는 그대로 공개하여 수업공개에 따른 교사의 부담감을 최소화
수업 공개 기간(1개 학기 1회)에 전교사의 모든 수업을 공개하고 수업 동영상 촬영
❙세부추진계획
❙세부추진계획
사업명 세부 추진 내용 대상 예산(천원)
• 교사별 학기당 1회, 연 2회 수업공개(1학기: 5월, 2학기: 9월)
• 학기당 1회 수업 공개 주간을 운영함(1학기: 5월, 2학기: 9월)
공개수업 • 학부모 초청 수업공개 전교사 200
• 수업 참관록 작성
• 교원능력개발평가와 연계-학부모 평가
• 교과별 5명이 동료장학 그룹 형성
• 교사 1인당 동일 그룹 내에서 4명의 동료장학 실시
• 동영상 촬영: 공익근무요원 협조, 동영상 편집: 담당교사
자율장학
• 동일 그룹 내 교사의 수업을 보고 수업 참관록 작성 전교사 비예산
(동료장학)
: 이를 토대로 자율장학팀 중심 토론 활성화
• 학습 공동체 활동과 연계
• 교원능력개발평가와 연계-동료교원 평가(9월~11월)
우수강사 • 전교사 대상 학습관련 연수 연2회 실시
초청 학습 전교사 교육청
• 배움공동체 연계 학습공동체별 맞춤식 연수 실시(과별 요청에 따라 결정)
컨설팅
*세부 일정 변경 가능
기대효과
❙기대효과
❙
수업 공개를 자연스럽게 수용하는 학교 문화 창출
동영상 수업 관찰 보고서 작성 제출로 학생 중심 수업문화 정착
수업에 대한 교사의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학생, 학부모의 만족도를 제고
학생 중심 수업 전개로 미래 역량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에 기여
74 • 인하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