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2 - 2024학교교육계획서
P. 82
Ⅵ.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더불어 교육
53 교육실습(학교현장실습학기제) 운영 계획 연구개발부
53
❙목적
❙목적
• 전공 과목의 교과 지식과 교육 이론 및 교수·학습 방법을 학교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교과 수업 및 학급 경영에 관한 실무적인 경험을 통해 교사의 역할을 배울 수 있는 기회 제공
• 창의적 체험활동 지도를 통해 자율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을 익힐 수 있는 기회 제공
❙추진 방향
❙추진 방향
교육 실습 효과 제고를 위해 학교현장실습학기제로 실시
사범대학과 협의하여 교육실습 실시 전에 교육실습 대상자 논의
담당 교사 당 교육실습생은 최대 2명으로 배정, 담당 학급 당 교육실습생도 최대 2명으로 배정
수업 실습 시에는 반드시 담당 교사가 임장함을 원칙으로 함
❙세부추진계획
❙세부추진계획
구분 단계 활동 내용 담당자
운 준비 • 실습운영계획 수립 및 운영계획서 작성
영 (~직전 • 실습실 환경 조성 연구개발부장
전 방학) • 실습생 예비소집
학급운영 및
[활동영역] 교육과정 수업 평가 교직실무
생활교육
적응 교육과정 교직실무
참관 준비 평가 관리 사전 협의
(1~3주) 이해 이해
교육과정 학급
책임준비 편성∙운영의 참관 및 실습 평가 계획 담임업무 현장실무 학교장, 교감
운 (4~7주) 이해 참관 부서별 실습 연구개발부장
영 학급담임교사
중 교육과정 학급 교과담임교사
상호책임 현장실무 행정부장
(8~14주) 편성∙운영의 수업 실습 평가 실제 담임업무 부서별 실습
실제 실습
학급운영 및
교육과정
평가 수업 성찰 및 생활교육 현장실무
(15주) 영역 평가 종합평가 영역 평가
종합평가
종합평가
운 • 결과보고회 참석
영 결과보고 • 결과보고서 제출(시교육청 양식 활용) 연구개발부장
후 • 예산 정산서 제출(시교육청 양식 활용)
기대효과
❙기대효과
❙
교육실습을 통해 교직에 대한 적성과 능력 검증 기회 제공
예비 교원의 교육과정, 수업지도, 평가의 현장 역량 제고
교육실습 내실화 및 교직 전문성 신장 요구에 부응
2024 학교교육계획서 •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