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0 - 2024학교교육계획서
P. 30

Ⅰ. 학생  맞춤형  학력  신장

               6      대학생 멘토링과 학습 클리닉                                                             1, 2학년부
                6




            ❙목적
             ❙목적
              • 대학생  멘토가  전공,  인성,  창의성 등  고등교육과정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을 고교  멘티에게  지도
               하고,  선배로서  진로상담,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활동인  멘토링을  통해  대학생들은  지식봉사 참여로
               배려와  나눔의  정신을  배워  지식  나눔  문화를  확산하고  고등학생들은  학습지도를  통해  학습  방법
               과 필요한  교과목  지도를 통해  학력신장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함
              • 학습  부진 학생의  학습 클리닉을 통한  학력  신장과  공교육 내실화  및  기초·기본  교육 강화




            ❙추진 방향
             ❙추진 방향
                학습지도,  학습지도  외  특별활동을  포함하여  20시간  이상  진행하고,  학습  집중도  향상을  위해  멘
                 토  1인당 2-3명  내외로 팀을  구성함 (단,  특별활동은 4시간까지만  인정)
                교과별  협의회에서  정한 교과별  성취 기준  미달  학생과  희망자를  대상으로  학습  클리닉  실시
                학습지도  –  국어,  영어,  수학,  과학  등  교과목  지도  (문제풀이보다  학습방법  지도)  대학생  멘토링
                 담당교사와  협의하여  수업방식  등  조정
                교과 담당 및 학급 담임 교사의 책임 지도로 학생의 학습 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학습 클리닉 운영



            ❙세부추진계획
             ❙세부추진계획
                    사업명                                  세부추진계획                              대상    예산(천원)

                                   •  기간
                                      ∘  1학기:  4월~ 6월(2학년 대상)
                                      ∘  2학기:  10월~12월(1학년 대상)
             인하사대 멘토링  운영
                                   •  대상: 학습  지원이 필요한 학생                                    1,2학년    비예산
             (1,2학년  학기별  운영)
                                   •  내용: 대학생  멘토(인하사대 지원) 1명당 멘티(본교 학생)
                                      2명~3명으로 구성하여  학습 진행(멘토 1명당 20(30)시간)
                                       ※ 사범대  및 비사범대 교직  이수자는 30시간 1학점  인정

                                   •  기간: 5월 ~ 12월 학기 중  개별화학습 1교시
                                   •  대상: 학습  지원이 필요한 학생
               학습  클리닉  운영                                                                  1,2학년    비예산
                                   •  내용: 학년 부장이 학습 진단을 하여 수시로 학생, 학부모와 상담
                                      ※ 교육청 학습  클리닉 프로그램 운영시  이를 신청 운영




               기대효과
            ❙기대효과
             ❙
             멘토-멘티  활동을  통한  배움과  나눔의 실천으로 학습  습관을 형성하고 학력신장 도모
             학습  부진 학생의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여 다음  단계의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
             학습  클리닉  운영으로  공교육 내실화  기대







                                                                                       2024 학교교육계획서 • 29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